본문 바로가기
음악

기본적인 음악적 기초 이론(+음악의 3요소, 보표, 연주 용어)

by 정보창구 2021. 11. 27.

1. 기초 음악이론

음악이란? 음을 바탕으로 사람의 생각이나 감정을 표현하는 시간적인 예술입니다. 음악을 시간적인 예술이라고 표현한 것은 연주하는 시간이 아니면 그때와 똑같은 음악을 다시 들을 수 없기 때문입니다.

 

음악의 3요소

  • 리듬(Rhythm) 리듬이란 음의 길이(장단)와 셈여림(강약)이 조화된 것을 말합니다. 이를테면 길이가 다른 여러 개의 음표만 늘어놓은다고 해서 리듬이 되는 것은 아닙니다. 그것이 셈여림의 어떤 규칙 성을 가질 때 비로소 리듬이 되는 것이다. 쉽게 말하자면 박자를 가질 때를 말합니다.
  • 가락(Melody) 높고 낮은음들의 조화로운 연결을 말합니다. 가락은 리듬이 음의 높낮이를 가질 때 만들어집니다.
  • 화성(Harmony) 화성이란 둘 이상의 음을 동시에 울리는 화음의 연속적인 연결을 말합니다.

 

음악활동의 3 분야

  1. 작곡(Compose) 작곡자에 의해 새로운 작품이 창작되는 것으로 제1의 창조 과정이라고 합니다. 이것은 우리가 흔히 말하는 오선 악보라도 하는 형태로 만들어집니다. 그러나 현대음악에서는 오선이 아닌 전혀 새로운 악보로 나타내기도 합니다.
  2. 연주(Play) 작곡자가 작곡해 놓은 오선 악보를 보고 악기나 목소리로 직접 소리를 내는 행위를 말합니다. 여기에는 작곡자의 의도를 읽을 수 있는 고도의 곡 해석력이 필요로 하는데 연주자마다 각각 조금씩 다를 수 있습니다. 그래서 연주자를 제2의 창조라 라고도 합니다.
  3. 감상(Impression) 감상이란 연주자가 연주하는 소리를 듣고 그 감성을 이해하고 느끼며 나름대로의 가치 평가를 하는 내면적 활동입니다. 위 3가지 분야는 모두 다 중요한 행위입니다. 창작이 없으면 새로운 연주도 있을 수 없고 창작과 연주가 있다 해도 그것을 듣는 청중이 없다면 무의미한 것이 되기 때문입니다. 작곡과 연주는 많은 훈련과 공부, 노력을 필요로 하는 것이지만 감산은 조금만 관심을 가지면 누구라도 쉽게 접할 수 있는 것입니다.

 

보표

1. 작은 보표

하나의 보표로 이루어진 것으로 독창곡, 독주곡에 사용합니다.

 

2. 큰 보표

높은 음자리표와 낮은 음자리표 2개의 작은 보표를 묶여 높은 것으로 피아노 곡과 합창곡 등에서 사용합니다.

 

3. 모음 보표

3개 이상의 작은 보표를 묶어 놓은 것으로 관현악, 실내악, 대합창곡 등에서 사용됩니다.

 

4. 마디

  1. 세로줄 - 마디와 마디를 구분할 때 쓰이는 것으로 한 줄로 나타냅니다.
  2. 겹세로줄 - 조표가 바뀔 때 박자가 바뀔 때 쓰이는 것으로 두 줄로 나타냅니다.
  3. 끝 세로줄 - 겹세로줄의 일종으로 곡이 일단락되거나 끝날 때 사용하는 것으로 뒷줄을 두껍게 나타냅니다.
  4. 마디 - 세로줄과 세로줄 사이에 마디라고 하는데 이것은 박자를 구분 지어주는 역할을 합니다.

5. 음표와 쉼표

5-1. 음표 - 음의 길이를 나타냅니다.

5-2. 쉼표 - 음의 쉬는 길이를 나타냅니다.

6. 연주 용어

댓글